Until you fall 적
적의 HP에서 붉은 막대 하나는 HP5를 의미한다. 적의 총 HP는 적의 막대수 x5이다.
가드의 양은 난이도에 따라 변한다.
적은 5종류다.
허스크, 나이트, 스펠 위버, 캡틴, 최종 보스인 에테르 호러.
다들 일반판과 강화판이 존재한다.
나이트는 연속 공격을 구사하기 시작하므로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면 큰 피해를 입는다. 한편으로 콤보수가 5콤에 다른 데미지 버프가 들어갈 때쯤이면 슬슬 한큐에 보내질랑 말랑한다.
문제가 되는 건 강화 기사이다. 회피해야 하는 공격이 존재하고, HP의 절반이 까인 다음엔 무적모션 뒤에 발광패턴이 더해진다. 대응 방법은 3가지 정도 있다. 일단은 화나게 한 다음 집중해서 잘 막는 것이다. 연달아 공격을 퍼붓는 만큼 플레이어가 잘 막으면 그만큼 상대는 가드 데미지를 입는다. 물론 가드뎀이 높은 무기로 막을수록 좋다.
두번째 방법은 어느 정도 콤보수와 데미지 버프가 갖춰줘야 가능한 방법으로, 피 절반이 남기 직전까지만 패고 놔줬다가 다음 콤보에서 한큐에 보내는 것이다.
세번째는 크리티컬 콤보를 끝까지 쳐맞고 비틀거리며 밀려나는 걸 쫓아가서 뒤지게 패 놓으면 (굉장히 빠른 속도로 연타를 쳐넣으면) 가드게이지 회복이 다 끝나기 전에 (혹은 회복된지 얼마 안되서) 가드가 깨진다. 이걸로 굴리면 된다. ...그러나 이 세번째 방법은 얼리억세스 1.1.0버젼 이후로 분노모드로 돌입할 동안 무적판정이 되어 일부 통하지 않게 되었다.
스펠위버는 매우 성가신 적이다. 공격패턴은 3가지이다.
1. 근접하면 2회연속 내려베기를 한다. 간격이 매우 빠르므로 첫 타를 못막으면 두번째도 거의 못막는다.
2. 넉백을 시키는 뒤돌려차기
3. 세번째로 가장 괴로운 원거리 스펠공격.
기본형은 2~3발 정도 날리지만 강화형은 6연사까지도 날리고, 이런 강화형이 2마리 이상 다른 적과 섞여있으면 거의 하염없이 스펠공격을 날려되기도 한다. 거기다 이 스펠공격은 막아도 적에게 가드뎀을 못주니 그야말로 하염 없이...
가능하면 먼저 제거하면 게임이 덜 피곤해진다.
기본형은 HP가 20에 불과한데 소울번 2레벨이면 한방에 보낼 수 있다. (4레벨 샤드스톰에 5초 노출시키거나 3레벨 엠파워드 스트라이크, 4레벨 보이드 트렙을 맞춰도 죽일 수 있다. 4레벨 컨큐션블라스트에는 어째서인지 HP1을 남기고 생존)
하지만 강화형은 HP50으로 일반기사보다 단단하다. 다른 적이 근처에 있다면 빠르게 정리하려해도 중간에 다가온 다른 적에게 맞기 쉽다. (또한 한방에 보낼 수 있는 스킬이 거의 없다.)
이들은 플레이어가 접근하면 뒤돌려차기로 날려보내거나, 백덤블링으로 거리를 벌리거나 플레이어를 뛰어 넘어서 거리를 벌리는 식으로 3종류의 거리벌리기 패턴을 연달아 구사하곤 한다. 대쉬로 거리를 좁혀야하는 플레이어의 입장에선 대쉬 잔량을 신경써야 한다.
*원거리 스펠 공격은 방향대로 막아도 되지만 나한테 닿기 전에 방향대로 베어도 사라진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베어서 방어하는 건 긴 무기가 쉽다. 이는 에테르 호러의 원거리공격에서 도마찬가지. 베는 속도가 너무 느리면 베이지 않고 맞으니 주의.
캡틴은 거대한 워해머를 들고 휘두르는 적이다. 기본형부터 회피 해야하는 공격을 구사하며, 강화형이 되면 연속 회피공격, 범위공격등을 구사한다.
거리를 벌리며 시간을 끌면 돌진을 해오는데 중간에 지형의 장애물에 돌진이 막혀도 데미지 판정은 날아오는 부조리함을 자랑하므 주의하도록. (공격이 전방으로 불꽃궤적을 쏘아날린다.) 단 옆으로 대쉬하면 피해진다. 또한 이 돌진공격에는 가로로 1콤보 공격기회가 생긴다. 숙이면서 가로로 베면 1회 헬스뎀을 먹일 수 있다. (가뎀도 준다) 이 외에도 회피공격 판정 직후에 헬스뎀 기회가 생기기도 한다.
강화 캡틴은 콤보를 맞고 나서 생명막대가 7개 이하로 남으면 강화 기사와 마찬가지로 발광모드에 들어가는데, 미친듯이 빨라져서 회피공격을 보고 피하기도 버겁다. 강화기사의 연속공격은 집중하면 다 막을 수 있는데 발광 캡틴은 힘들더라. 저 발광모드에 들어가지 못하게 HP35이하가 되기 전에 한큐에 죽이는 게 좋고, 발광을 하면 공격으로 pin down을 시키던지, 스킬을 먹이자.
발광패턴에선 갑자기 콤보마크가 뜨면서 워해머를 치켜드는데, 광역공격패턴이다. 범위가 굉장히 넓다. 대쉬를 회피할만큼 남겨뒀다해도 맵에 피할 공간이 없을 수 있다. 시간 내로 치면 헬스뎀을 입으며 켄슬된다. 애초에 발광하는 캡틴은 괜히 거리를 두면 안된다.
HP는 70, 105.
변형으로 14스테이지에서 중간보스로 등장하는 아너가드가 있다. 강화캡틴에서 발광패턴에서의 판정 시간이 조금 더 널널하다. 두명 중 한명이 먼저 죽으면 남은 한명이 바로 분노하며, 이때 생명막대가 7 미만일 경우 7개로 회복한다.
회피 공격은 화살표 방향대로 머리를 피해주면 된다.
최종보스인 호러.
이 모든 사태의 원흉.
7스테이지에서 중간보스로 한번 등장한다. 호너가드와 마찬가지로 중간보스는 1회를 깨면 다음부터 등장스테이지는 걍 허스크 몇 마리 있는 공터가 되며, 난이도를 변경하거나 호러를 완전히 잡으면 중간보스는 리셋된다.
중간보스 버젼일 때는 HP 한 줄이 까이면 허스크3마리와 기사 2마리를 부활시키고 그들을 다 잡으면 다시 싸운다.
최종보스일 때:
1. 평범하게 육탄전을 하다가 HP 1줄이 까이면 다음 단계
2. 절벽 위로 올라간다. 플레이어가 공격할 수단이 없다.
십자형 맵공격+원거리 공격을 가한다. 맵공격은 대쉬로, 원거리 공격은 막거나 쳐내야하는데 이때 호러한테 가장 멀리 떨어져 있으면 맵공격이 발동할 때 원거리 공격이 도달해서 (맵공격을) 피하다가 (원거리 공격에) 맞거나, (원거리를) 막거나 쳐내다가 (맵공격에) 맞을 수 있다.
3. 광폭화 육탄전. 몇가지 패턴이 추가된다.
-고지에서 내려오면서 자기 주변에 맵공격 발생. 범위가 넓어서 대쉬로 달려들었다간 남은 대쉬로는 벗어나지 못할 수 있다. (하지만 스테이시스 따위로 켄슬시킬 수 있다.)
-플레이어를 향해 직선으로 맵공격의 선 발생.
-원형패턴 같은데 플레이어 위치에 도달하는 맵공격
-멀리서 원거리 공격. 차분히 막아주면 자기가 달려든다.
-1보다 빨라진 육탄전. 이때 보통 호러가 더 멀리서 먼저 대쉬를 해오는데 거기에 맞대쉬를 하면 적이 내 뒤로 통과하곤 한다. 그럼 나는 적과 겹치거나 적을 등 뒤에 두고 공격을 받아내야한다.
여기서 또 HP 한줄을 까면....
4. 다시 절벽 위로 올라가서 허스크 3과 스펠위버(일반형)과 강화 기사를 소환. 그리고 주기적으로 맵공격을 가한다.
맵공격의 타이밍이 내가 기사의 가드를 까서 콤보를 날릴 때 쯤으로, 적을 잡는 것보다 피하는 걸 우선시하자. 그리고 일정시간 간격으로 공격을 하니 일부러 가드를 반쯤 깨놓고 기다렸다가 맵공격을 피하고 다시 때리면 온전히 콤보를 넣을 수 있다.
적의 가드는 너무 오래 방치하면 자동으로 회복하니 주의. 부활시킨 적을 다 잡으면 다음 단계로...
5. 광폭화+육탄전. 최후의 발악으로 자기 주변에 빠른 범위 공격을 발동시킬 적엔 거의 피하기 어렵다.
마지막 HP도 다 까면 심장이 나오는데 이걸 움켜쥐어 터트려야 죽는다.
심장을 터트리지 않고 시간을 끌면 HP를 좀 회복해서 다시 육탄전을 하게 된다.
심장을 쥔 채 대쉬를 하면 심장을 놓치게 된다.
심장을 쥔 채 걸어도 일정 이상 멀어지면 심장은 제자리로 돌아간다.
-나이트메어에선 1차 중간보스(호러)가 부르는 적이 캡틴 2 기사 2마리로 강화된다.
-나이트메어에선 2차 보스인 아너가드는 한마리가 죽으면 광폭화하면서 스펠위버 3마리를 부른다.
-나이트메어에의 최종에선 장판공격의 발동이 매우 빨라지며, 부르는 적도 스펠위버 2마리와 강화기사 2마리가 된다. 가장 시간이 오래걸리고 희생이 커지기에 이들을 최소한의 피해로 돌파할 방법을 구상해놓는 게 좋다. 슬롯에 여유가 있다면 트레잇중에 Fleet을 고려하게 될 정도.
장판 공격을 피할 때 강화기사의 공격을 막다간 고개돌릴 틈이 부족해 장판공격에 맞을 수 있기 때문에 백대쉬 연속 사용도 버릇을 들여야 한다. ....공격 타이밍을 재며 싸우던지.